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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찰면접 합격자답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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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관호 선생님 수업을 듣고 합격한 선배들의 노하우를 배우자!

2021년 경찰 1차 북부청 면접후기 합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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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노샘 댓글 0건 조회 1,627회 작성일 22-01-15 1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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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경찰 1차 북부청 면접후기 합격

 

집단, 개별 모두 책상 의자o, 집단은 주제들은 후 자신 의견 쓸 수 있도록 펜과 종이, 3분 간 시간을 주심.

 

집단주제

Q. 최근 체육계나 다양한 곳에서 학교폭력 피해에 대한 폭로가 이어지고 있다. 현재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17조에 따라 학교폭력을 생기부에 기재하는 것에 대한 찬성, 반대 입장을 선택하여 자유롭게 토론하시오.

 

출제의도

학생이란 어떤 존재들인가?

이들은 아직 미성숙하기에 공교육을 통해 지식, 인성, 잠재성 등 전인적 성장을 통해 대한민국의 다양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시켜야 할 주체들이다. 어리기에 잘못한 것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때문에 잘못한 것에 대해 올바른 이해와 교육이 우선할 존재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회복적 경찰활동 형태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유의사항

경찰면접은 형법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자주 말했다. 하지만 수험생들은 기본적인 문제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기에 오직 으로 강제하려고만 한다. 이 주제는 소년법 강화와도 유사한 주제로 무지해서 법, , ~ 하지 말고 면접관분이 묻는 주제에 답해야 한다.

 

합격자 후기

·반대1: 기재했을 때 학생의 미래에 부정적 영향 우려, 회복적 경찰활동을 통해 가해자, 피해자 간 화해를 유도해야 함.

·찬성1: 학폭 기재하여 강한 처벌 필요

·찬성2: 피해자 입장에 공감하여 기재해야 한다고 생각

[합격자] 반대2: 답변드리겠습니다.

면접관분께서 말씀해주신 것처럼 현재는 해당 법률 제17조에 따라 학교폭력을 생기부에 기재하고 있지 않습니다. 저 또한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학교폭력에 관한 사건, 미투를 볼 때 가슴이 아팠습니다.

하지만 저는 학교폭력 생기부 기재에 반대하는 입장입니다. 이유는 아이들의 특성 때문입니다. 청소년들의 경우 정서적으로 충동적인 경향이 있는 반면 판단력과 사고력을 담당하는 전전두엽 부분이 충분히 성장하지 않아 잘못을 저지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때문에 저는 생기부 기재에는 반대하는 입장입니다.

 

·반대1: 생기부보다는 우리 경찰에서 하고 있는 제도를 이용해야 함.

 

[합격자] 반대2: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피해자분들의 입장을 공감하여 생기부에 기재하여야 한다는 찬성측 수험생 분들의 입장에 일부 공감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앞선 반대1 수험생께서 회복적 경찰활동을 말씀해주신 것과 관련하여 경찰 다이버전 제도에 대해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경찰 다이버전 제도란 회복적 경찰활동을 청소년들에게 적용한 것으로서 가해자와 피해자 상호 간 동의가 있을 때 가해자가 자신의 잘못에 대해 반성하고 피해자는 가해 학생의 진솔한 사과를 통해 트라우마를 없앰으로써 화해를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생기부 기재보다는 이러한 제도를 이용하여 화해를 유도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찬성1: 대화모임을 하는 것도 좋지만 학교폭력 생기부 기재를 하지 않게되면 자신의 잘못을 알지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강한 제재하여 경각심을 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찬성2: 앞선 수험생분의 말씀처럼 대화를 하는 것이 좋다고는 하지만 현재 학교폭력은 꾸준히 줄지 않고 있으며 체육계나 다양한 곳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저는 생기부 기재를 하여 처벌과 예방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반대1: 학교전담경찰관제도를 통해 해결할 수 있고, 경기북부 청에서 시행하는 제도를 이용해야합니다.

 

[합격자] 반대2: 답변드리겠습니다.

찬성측 수험생분의 말씀 잘 들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학교폭력이 계속 증가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의문이 있습니다. 우리 경찰에서 학교폭력전담관 제도를 시행한 후 학교폭력 발생률은 2012년 시행 전 12%에서 20141%대로 감소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경찰에서는 현재 코로나와 관련하여 비대면 시대가 도래하면서 경기북부경찰청 SNS를 통해 청소년 경찰학교활동하면서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과 예방에 힘쓰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반대1: 제가 학교폭력 생기부 기재에 반대하는 이유는 낙인이 찍힐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청소년에게 낙인이 찍히게 된다면 그 아이는 앞으로 살아가면서 취업이나 여러 가지 면에서 계속해서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기 때문에 기재하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찬성1: 낙인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 일부 공감합니다. 하지만 기재를 통해서 다른 학생들에게 경각심을 줄 수 있고 추가적인 학교폭력을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찬성2: 학교폭력을 당했는데 아무런 처벌도 받지 않는다면 피해자는 힘들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가해 학생의 학교폭력을 생기부에 기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합격자] 반대2: 답변드리겠습니다.

저 또한 찬성 측 수험생분께서 말씀해주신 것처럼 학교폭력을 기사로 접했을 때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가슴이 아팠습니다.

하지만 저는 생기부 기재보다는 예방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 경찰에서는 환경설계를 통한 범죄예방 즉 셉테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셉테드 활동을 통해 학교에 색을 입히고 담장 벽을 낮춤으로써 더욱 건전한 학교분위기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반대1: 경기북부청에서 시행하고 있는 정책 한 가지 말씀하셨습니다.

 

[합격자] 반대2: 답변드리겠습니다.

(면접관께서 어느정도 말씀들 다하신 거 같으니 이제 개인적으로 질문드릴게요~ 하시다가 제가 말 시작하시는 것 보시고 저에게 말하라고 해주셔서 살짝 목례와 웃으면서 감사합니다 말씀드렸습니다!)

저는 작년 우리 교육청에서 실시했던 3차 학교폭력 예방 계획에 대해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3차 계획에서는 피해 학생과 가해 학생 간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면서 학교폭력 비율이 상당히 큰 폭으로 감소한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대화모임을 통해 풀어나가고 해결할 수 있다는 실효성을 증명한다고 생각합니다. 또 아이들이 잘못을 저질렀을 때 책임지는 것 또한 어른들의 책임이라고 생각합니다.

 

추가질문 - ooo 수험생 분한테 먼저 질문 하나 드릴게요~. 토론하시는 거 보니까 경찰 다이버전 제도, 셉테드 활동 등 되게 지식적인 부분에서 말씀을 잘 해주셨어요. 본인이 말씀하신 것 말고 다른 제도 아시는 거 있으면 한 개만 더 말씀 해주시겠어요?

[합격자] 반대2: 학교폭력 관련해서 말씀이십니까?

 

·면접관: ~ (제가 눈을 위로 굴려버렸습니다. 갑자기 당황해서 ㅎㅎ; 그랬더니 면접관께서) 너무 어려우시면 아무거나 홍보활동 관련해서 하나 말씀해주세요~.

[합격자] 반대2: ! 답변드리겠습니다.

기사에서 학교폭력을 행하는 아이들 중 상당수가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거나 집안에서 안정되지 못하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습니다. 때문에 우리 경찰과 지자체에서는 이 아이들에게 경제적인 도움을 주고..또 정신적 치료까지 하면서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조금 횡설수설했습니다. 준비했던 게 기억이 안나서ㅠㅠ)

 

*다른 수험생 분들에겐 가고싶은 부서, 스트레스 푸는 법, 상사와 어려움이 있을 때 어떻게 대처할 것이냐는 질문해주셨습니다.

 

추가질문 - 수험생분들 모두 spo에 대해 말씀해주셨는데 저 같은 일반인은 하는 일을 잘 모르겠어서요~ spo의 역할과 본인이 경찰이 되면 어떻게 더 활성화 할 것인지 말씀해주시겠어요?

[합격자] 반대2: 답변드리겠습니다.

spo제도는 학교전담경찰관 담임선생님, 학부모분들이 모여 아이가 혹시 문제가 있는지 대화와 소통을 통해 해결해나가는 제도입니다.

제가 경찰이 된다면 현재 경찰선배님들이 하고 계신 것과 더불어 평소 주민분들을 대할 때 친절하게 대하여 유대감을 쌓고 공동체 치안과 같은 상황에서 친근감을 형성하고 저의 장점인 다양한 연령층과 소통하는 소통능력을 통해 더욱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면접관: 수험생분이 아이들과도 소통을 잘하시는 거 같은데 혹시 나만의 노하우가 있나요?

[합격자] 반대2: 답변드리겠습니다.

저는 아이들이라고 하더라도 하나의 인격체로서 존중하고 아이들의 의견을 잘 듣고 수용합니다.

(다른 분들은 동아리를 만들겠다. 자율방범대를 하고 있는데 주민이랑 소통할 일이 많았다. 아이들에게 관심을 주겠다고 답했습니다.)

 

[개별면접]

*앞 수험생 끝난 후 5초 이내로 바로 입실 합니다!

문 열고 들어가자마자 양 손 허벅지 옆에 붙이고 목례먼저 드리고 의자 옆에 가서 섰더니 면접관분들이 앉으세요 앉으세요~ 이러셔서 감사합니다. 하며 고개 숙이고 앉았습니다.

 

Q. 면접관: 면접 마지막이시네요? 원래 알고 계셨어요? 아 본인 마지막 순서인 거 알고 계셨어요? 등등... (긴장 풀어 주려고 해주셨던 말씀인 것 같습니다.)

네 그렇습니다. 알고 있었습니다. (웃으면서 답했습니다.)

 

Q. 면접관: 자기소개+지원동기 30초 이내로 해주세요.

준비해갔던 답변

 

Q. 본인 대나무같은 사람인가 갈대같은 사람인가?

,, 저는 대나무와 갈대 모두의....

 

압박질문 - 아니 하나만 골라서 말씀해주세요.

저는 대나무 같은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제가 경찰의 꿈을 가지면서 경찰은 국민의 최일선에서 법집행을 하는 부분에 있어서 신뢰와 연결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어떤 사소한 위법도 하지 않으려고 했던 점에서 대나무의 모습에 가까운 것 같습니다.

 

압박질문 - 대나무 같다고 했는데 경찰업무 할 때는 어떻게 할건가?

저는 초임경찰로서 선배님들께 열심히 배워서 매뉴얼을 익히고 절차대로 이행해야 하기 때문에 대나무처럼 절차를 잘 지키면서 경찰업무를 할 것입니다. 하지만 대나무는 단단한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때론 동물들을 숨겨주는 역할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처럼 사회적 약자가 저에게 의지할 수 있는 경찰또한 되고 싶습니다.

 

추가질문 - 종종 대나무같이 행동해서 매뉴얼 때문에 안타까운 사건이 나오는 경우가 있어서 융통성과 유연성이 필요하기도 한데 어떻게 할 건가?

저는 초임경찰로서 재량권을 행사하기엔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저는 초임경찰일 땐 선배님들께 열심히 배우고 절차대로 진행하되 제가 전문성이 향상되고 경험이 많아진다면 불이익 받는 국민분들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가고 싶은 부서 말씀해주세요.

저는 다양한 부서에서 경험해보고 싶습니다. 하나만 고르라고 하신다면 여성청소년과에서 일해보고 싶습니다. 제가 경험이 없어 정확히는 모르지만 여성청소년과에서는 가정폭력, 성범죄, 아동폭력 방지업무 등 다양한 업무를 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우리 사회 미래 주역이기에 아이들이 조금 더 안전한 환경에서 자라날 수 있도록 일조해 보고 싶은 생각이 있습니다.

 

Q. 여청계에 가고 싶다고 하셨는데 실습을 가면 지구대나 파출소에서 근무하게 될 거에요. 혹시 상사랑 트러블이나 문제 있을 때 어떻게 극복할지 본인의 해결방안이랑 극복 사례있다면 말씀해주세요.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제가 지구대와 파출소로 실습을 가게 된다면 상사분들께서는 저에게 따뜻하고 친절하게 업무에 대해 지도해주실 것이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진 않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만약 그러한 상황이 발생한다면 저는 초임순경으로서 열심히 배워야하기 때문에 제가 먼저 다가가고 살갑게 대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사례로는 저는 대학교 때 1개월 간 호텔 내 커피숍에서 실습을 했었습니다. 당시에 대리님이 저와 나이차이가 꽤 나서 다가가기가 어려웠지만 대리님께서 차를 드시는 것을 보게 되었고 (여기서 면접시간이 끝난 타이머가 울렸는데 제가 말을 멈추자 면접관분들께서 말하라고 해주셨습니다.) 저는 직원 휴게실에 차를 갖다 놓고 마시면서 대리님과 대화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원만하게 지낼 수 있었습니다. 제가 초임 경찰로서 많은 선배님들을 만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다가가고 함께 일하고 싶은 후배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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