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으로 하단으로

2020년 경찰면접 기출문제 목차안내 > 경찰면접 기출문제

본문 바로가기

경찰면접 기출문제

  • Home
  • 자료실
  • 경찰면접 기출문제

경찰면접은 기출문제에서 85% 그대로 나옵니다.

2020년 경찰면접 기출문제 목차안내

페이지 정보

작성자 노샘 댓글 0건 조회 4,221회 작성일 20-07-02 22:50

본문

2020년 경찰면접 기출문제 목차안내


이 목차는 2019년 2차 기출까지 특색있는 문제들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노관호 경찰면접 책자 목차와 동일


[개별면접기출]


[ㄱ]

[본질적가치]

Q. ‘공권력’과 ‘인권’에 대해 말해보세요.

Q. 경찰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Q. 경찰관은 높은 ‘청렴성과 도덕성’을 요구하고 있다.

Q. 경찰이 국민에게 할 수 있는 ‘봉사’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하라.

Q.국민이 바라보는 경찰에 대한 ‘인식’은 어떻다고 생각하는가?

Q. 경찰은 문제가 생길 때 ‘언론’의 호된 질타를 받는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Q. 경찰하면 떠오르는 ‘좋은 점’을 단어로 3가지 말해보세요.

Q. ‘감명’ 깊게 읽은 책에 대해서 말해보세요.

Q. 경찰에게 ‘중요한 덕목’은 무엇이라고 생각하고,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한 덕목을 실천한 사례를 말해보세요.

Q. ‘경찰청장’이 된다면 경찰의 이미지 제고를 위해 하고 싶은 일이나 정책을 말해보세요.

Q. 경찰에 합격하면 0~5년, 6~10년, 10~15년 이후 자신은 ‘어떤 자세’로 공직생활을 하고 있을지 자신의 모습은 어떻게 변해가고 있을지 말해보세요. (버킷리스트)

Q. 경찰‘지원동기’를 말해보세요.

Q. ‘공동체 의식’은 무엇이며, 어떻게 해야 그 의식을 함양할 수 있을까요?

Q. ‘공정성, 형평성vs친절, 봉사, 배려’ 둘 중에서 경찰에게 뭐가 더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

Q. 경찰이 국민을 ‘집회 현장’에서 진압하는 과정을 지켜봤다면, 본인의 생각은?

Q. 거주지가 OO인데 우리 지방청을 ‘지원한 이유’가 무엇인가?

Q. 경찰에 합격했는데 발령지가 ‘깊은 오지’로 받게 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Q. ‘국가보안법’ 폐지에 대해서 대하여 자신의 의견을 말하시오.

Q. ‘경찰대 폐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말하시오.

Q. 경찰의 ‘수사권 독립’에 대한 견해를 말해보세요.

Q. ‘공무원연금 개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신뢰]

Q. ‘경찰의 부패’가 쉽게 사라지지 않는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Q. 경찰의 ‘청렴도’가 낮게 평가되고 있는데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말하시오.

Q. ‘경찰관 비리’ 사건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 이는 개인의 문제인가? 아니면 경찰조직의 문제인가? 아니면 국민과 언론의 과도한 도덕관념 요구로 발생한 문제인가? 자신이 생각할 때 어떤 이유 때문이라고 생각하는가?

Q. 경찰의 ‘장구’ 중 새로 도입하면 좋겠다는 것에 대해 말해보세요.

Q. ‘공무원노조, 경찰노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Q. 경찰 내에서 ‘성희롱’이 발생했을 시 바로 파면 조치하는 것에 대해 찬성하는가? 반대하는가?

Q. 경찰에 들어와서 업무를 하다보면 ‘여성과 남성’이 분명 차이가 있을 건데, 사례를 들어서 말해보고 어떻게 해결할지 말해보세요.


[직무관련]

Q. ‘경미한 도박’사건을 목격했을 때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말해보세요.

Q. 가족이 범죄의 피해자가 되었는데 피의자를 용서하겠는가?

Q. ‘경찰의 서비스’로 인한 상해는 보상받을 수 없는데, 자신은 임무수행을 어떻게 할 것인가?

Q. ‘교대근무’ 시 매번 늦게 오는 상사가 있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Q. 경찰인력은 ‘한정’되어 있는데 조현병환자, 치매노인 찾기 등에 경찰인력을 많이 활용하는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Q. 길거리에 ‘시민이 쓰러졌단 신고’를 받고 신속하게 현장에 도착하였다. 경찰과 소방응급대가 동시에 현장에 도착하였는데 주취자인지 환자인지 파악이 어려운 상황에서 소방응급대에서 딱 보니 주취자라며 경찰에게 데려가라고 한다. 자신이 담당경찰이라면 어떻게 할 것인지 말해보세요.


[상황형문제]

Q. ‘교통지도단속’ 중에 지인이 걸린 경우 어떻게 할 것인가?

Q. 가장 ‘친한 친구’가 건달이고 형사과에서 예의주시하고 있는 상황인데 그 친구아이가 돌잔치를 하면 참석할 것인가?

Q. ‘간통죄’를 신고하러 온 아주머니가 경찰관에게 남편을 잡으러 모텔을 가자고 했을 때 대처방안에 대해 말해 보세요.

Q. 경찰관과 시민이 ‘시비’가 붙었는데, 시민이 ‘경찰관이 사람 친다.’며 소리를 지른다면 어떻게 대처 할 것인가?

Q. ‘고성방가’로 딱지를 끊었는데도 계속 고성방가 한다. 어떻게 할 것인가?

Q. ‘계도 조치’를 해드린 경험이 있는 폐지줍는 할머니가 또 무단횡단을 하다 걸렸다면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말해보세요.

Q. 경찰서에서 피의자가 조사를 진행하는데, 근데 무슨 이유인지 막 억울함을 호소하며 ‘큰소리’ 치고 있어요. 이럴 경우에 어떻게 하시겠어요?

Q. 경찰이 주로 어떤 상황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것이라고 생각하나요?

Q. 교차로의 ‘교통사고’로 차가 밀리고 혼잡한 상황이 발생하였다. 자신은 비번이라 자녀, 부인과 놀이동산을 가고 있는 상황인데 이 상황에 어떻게 할 것인가?

Q. 교통사고가 났는데 목격자도 없고 블랙박스도 없고, 정황을 전혀 알 수 없고, 두 명의 운전자는 ‘서로 다른 주장’을 할 경우 당신은 어떻게 하겠는가?

Q. 경찰관이 되어서 ‘몰카촬영’ 현장을 본다면 어떻게 대처하겠는가?

Q. ‘구속수사’ 해야 하는 피의자가 있다. 하지만 사건이 엄중하고, 구속안하면 국민들에게 비난을 받을 텐데 구속요건을 못 갖췄다. 너라면 어떻게 하겠는가?

Q. 경찰이 ‘영장 청구권’을 갖고 오기 위해 국회의원을 설득해야 하는데 자신이 담당자라고 가정하고 나를 설득해보세요.


[개별 및 상황형] ㄴ

문제 1  내생에 있어 받은 최고의 칭찬은 무엇이었나요?

문제 2  나이 어린 상사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문제 3  남들보다 자신이 경찰이 꼭 되어야 할 이유가 있나? 그 이유를 내게 설득해 보세요.

문제 4  남한테 상처를 주었던 경험이 있으면 말해보세요.


[상황형]

문제 1  노래방에서 친구와 술을 마시다가 친구가 도우미를 부르라고 할 때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문제 2노인 교통사고’ 사망률을 줄이기 위해서 경찰에서 시행중인 정책과 본인이 시행하고 싶은 정책에 대해서 말해보시오.


[개별 및 상황형] ㄷ

문제 1  다방에 커피를 시켰는데 미성년자가 배달왔을 때 어떻게 하겠는지 말해보세요.

문제 2  동료 경찰 중 현장경험이 없는 경찰이 있다. 본인의 장점이 성실성과 책임감이라 했는데 현장경험이 많다고 가정하고 이런 동료 경찰을 어떤 마음으로 대하겠는가?

문제 3  ‘담뱃값 인상’에 관한 본인의 생각은?

문제 4  대림동 주취자 대응관련 여경의 태도에 논란이 되고 있는데 자신은 여경의 대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문제 5  동물학대가 발생했을 때 사람과 같은 기준으로 처벌을 강화하자는 주장이 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문제 6  단체생활 중 자신이 가장 잘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말해보세요.


[상황형]

문제 1  동료경찰이 뇌물을 받는 현장을 목격한 경우 어떻게 하겠는가?

문제 2  단독순찰 중 폭력배 여러 명이 난동을 부리고 있었다. 어떻게 할 것인가?

문제 3  다문화가정 외국인 여성이 가정폭력으로 피해를 입었는데, 이에 대한 조치과정을 영어로 말하세요.

문제 4  동료경찰관이 강북에 사는 주민에게 CCTV가 강남에 많아 안전하기에 강남에 살라고 말하는 것을 들었다면 동료경찰의 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개별 및 상황형] ㄹ


[ㄹ]

문제 1  리더십을 발휘해 본 경험이 있는지 말해보세요.

문제 2  로스쿨 출신 경찰특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개별 및 상황형] ㅁ


개별

문제 1  마트주인이 500원짜리 물건을 훔친 아이를 지구대로 데리고 왔다. 어떻게 하겠는가?

문제 2  민원인이 민사문제로 민원제기를 할 경우 어떻게 하겠는가?

문제 3  면접에서 자신이 어떤 질문을 받게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왔는지 말해보세요.

문제 4  모르는 타인을 위해 친절을 베푼 경험이 있으면 구체적인 사례까지 말하시오.

문제 5  밀양 성폭행 사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문제 6  ‘묻지마 범죄’의 원인과 해결방안을 말해보세요.

문제 7  무단지각이 ○회 있는데 왜 지각하게 되었는지 말해보세요.

문제 8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으면 해보세요.

문제 9  미투운동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데 미투운동이 경찰에게 시사하는 바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상황형

문제 1  만약 자신이 평정권자이고 근무를 평가하는 입장이다. 어느 부분을 높게 평가할 것인지 말해보세요.

문제 2  명절 때 시골 지구대로 소액의 돈을 마을 주민들이 주었다. 안 받으면 혼자 융통성이 없다. 혼자 왜 저러느냐는 말을 들을 상황인데 어떻게 할 것인가?

문제 3  면접시험장에 가는데 시간이 1분밖에 남지 않은 상황이다. 횡단보도는 빨간불인데 무단횡단해서 달리면 면접에 참여할 수 있다. 무단횡단을 하겠는가? 하지 않겠는가?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근거를 말하시오.

문제 4  XX시에서 새벽3시에 술에 취한 취객 2사람이 8차선 도로를 무단횡단하다 사망한 사건이 있다. 이런 경우는  “운전자 잘못이에요?”아니면 “무단횡단한 사람 잘못이에요?

문제 5       민간인 양심’과 ‘경찰관의 양심’의 차이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개별 및 상황형] ㅂ


개별면접

문제 1 바람직한 경찰상에 대해 말해보세요.

문제 2  본인이 이 경찰조직에 필요한 이유를 말해보세요.

문제 3  봉사활동 경험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말해보세요.

문제 4  부모님은 수험생한테 어떤 존재인가?

문제 5  본인이 살아오면서 열정적으로 한 일이 있다면 말해보세요.

문제 6  불심검문에 대해 아는 대로 말해보고, 개선점을 말해보세요.

문제 7  법규를 위반한 경험이 있는가?

문제 8  본인이 경찰임을 보증 할 수 있는 사람 3명을 말해보세요.

문제 9  부당한 단속에 대해 민원인이 항의 시 대처방법을 말하시오.

문제 10 부인과 같은 직종에서 일하는데 두 사람 모두 가고 싶은 부서가 있는데, 한 명만 갈 수 있다면 어떻게 할 것인지 말해보세요.

문제 11 범죄경력자를 경찰 채용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자신의 의견을 말하시오.

문제 12 본인의 장점은 무엇이고, 장점을 활용해 경찰조직에서 어떻게 근무할 것인지 말하시오.

문제 13 본인은 준법정신을 갖추고 살아왔다고 생각하나요?

문제 14 베트남 여성 가정폭력사건이 발생했는데 자신이 담당경찰이라면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말하시오.


상황형문제

문제 1  바쁜 업무 부서에서 일하는 중 주위에서 승진공부를 위해 시간이 많은 부서로 옮길 것을 권유할 경우 어떻게 할 것인가?

문제 2  범인을 검거하였는데 같이 일한 사람은 승진되고 자신은 승진에서 제외되었을 경우 어떻게 하겠는가?

문제 3 본인이 형사과 1팀이고 잠복근무나 위험한 업무 등 어려움 있는데, 가족이 반대하면 어떻게 하실래요?

문제 4 본인이 지구대에 혼자 근무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때 신고전화가 2통이 들어왔는데 A의 경우 성폭력을 당하는 상황이고, 자신이 신속하게 대처하면 생명을 구할 수 있고, B의 경우 살인사건으로 자신이 출동해도 피해자를 구할 수 없다. 이때 자신이 담당경찰이라면 A, B 중 어디로 갈 것인가?

문제 5 불법주차민원인의 신고가 들어왔다. 헌데 민원인이 자신에게만 자신의 일을 봐달라고 하여 다른 업무가 불가능해진 상황인데 어떻게 할 것인가?

유사문제 – 빌라입구를 막은 차량이 있어 현장에 출동했는데 차주의 인적사항이나 연락처가 없는 상황에서 빌라주인은 차를 빼달라고 한다.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문제 6 본인의 능력으로(거의 본인 100%라고 가정) 포상을 받았는데, 상사가 자신의 포상을 가로채간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문제 7 본인은 특진을 할 수 있는 상황이다. 특진을 하게 된다면 팀은 저성과가 될 수 있다. 어떻게 하겠는가?

문제 8 본인이 술을 마시고 ‘대리운전’ 불렀는데, 대리 기사가 주차를 삐딱하게 했다고 옆 차 주인이 항의하는 상황이 발생하였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문제 9  본인이 친구랑 술 먹고 음주운전하고 운 좋게 안 걸렸다. 다음날 출근해서 자수할 것인가?

문제 10 비번날 목욕탕에 갔는데 몸에 문신을 한 덩치 큰 조폭처럼 생긴 사람이 목욕탕 내에서 시끄럽게 하고 주위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고 있다. 어떻게 할 것인가?

문제 11 본인이 팀원이고, 팀장이 있는데 식사를 할 때마다 본인에게 식사비를 내라고 한다. 어떻게 할 것인가?


[개별 및 상황형] ㅅ


개별면접

문제 1  성범죄 피해자가 범죄를 신고한 경우, 가장 주안점을 두어야 할 부분을 말해보세요.

문제 2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직업인데 지원동기를 말해보고, 경찰이 되면 어떤 자세로 근무할 것인지 말해보세요.

문제 3  CCTV 확대설치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말해보세요.

문제 4 시민의 인권과 경찰권리 중 더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문제 5 순찰차를 보면 먼저 떠오르는 생각이 무엇인지 말하시오.

문제 6  사기업에 비해 경찰의 월급이 박봉인데 어떻게 생각합니까?

문제 7  셉테드 정의에 대해 말해보세요.

문제 9  순종적인 사람과 좋은 쪽으로 변화를 주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 중 어떤 사람을 뽑아야 하는가?

문제 10 세월호 사건이 경찰에 시사하는 점은 무엇인가?

문제 11 서울역 노숙자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문제 12 실패를 통해 얻는 경험에 대해 말해보세요.

문제 13 살면서 가장 기뻤던 적과 슬퍼했던 경험을 말해보세요.

문제 14 ○○경찰청이 청렴도조사에서 전국 꼴찌로 나왔는데, 문제점과 자신의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문제 15 시민들이 바라는 경찰상과 자신이 되고자하는 경찰상에 대해 말해보라.

문제 16 수사기관의 정의에 대해 말하시오.

문제 17 사법경찰관리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말하시오.

문제 18 시각장애인에게 노란색은 어떤 의미가 있고, 노란색을 어떻게  설명해줄 것인지 말하시오.

문제 19 성매매특별법 시행 후 윤락행위가 더욱더 은밀하게 행하여지고 있는 것에 대한 대책을 말하시오.

문제 20 4차 산업혁명이 진행되고 있는데 경찰에 미칠 영향과 이에 대해서 우리경찰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보세요.

문제 21  (사전 조사서) 정책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일조하겠다고 써있는데 지금 서울청에서 진행하고 있는 정책 1가지만 말해봐라.

문제 22 서울인근 녹색교통지역에서 노후차량을 5등급으로 나누어 진출입에서 제한을 두고 위반차량에 대해 벌금을 매기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문제 23 순찰차에서 상사가 지속적으로 성추행하면 상사에게 말하겠는가, 조직에게 알리겠는가?

문제 24 소방이 국가직이 되었다.’이에 대해 자신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문제 25 수석이라 했으니 질문하나 할게요. ‘민주주의’가 발전할수록 다양한 시위가 늘어나는데 민주주의랑 법치주의가 ‘충돌’하는 상황이 많이 발생해요. 이런 문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상황형면접

문제 1  상사가 부당한 명령을 하였을 때 어떻게 할 것인가?

문제 2  상사가 지인과 관계된 일이라며 신원조회를 부탁할 때, 어떻게 하겠는가?

문제 3  신고를 받고 출동했는데, 집주인이 문을 열어주지 않는 경우 어떻게 할 것인가?

문제 4  신호위반 차량을 단속했을 때 신호위반을 부인하면서 면허증 제시를 거부할 경우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문제 5  상사와 순찰차를 타고 가는데, 헬멧 미착용자가 오토바이를 타고 가고 있다. 본인은 단속을 하려고 하는데 상사는 그냥 가라고 한다.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문제 6  상사가 다른 사람에게 뇌물을 받는 모습을 목격했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문제 7  순찰중인 경찰이 안전벨트 미착용이라고 시민이 따진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문제 8  상사가 대학원 공부 때문에 논문자료 검색을 나에게 시킨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문제 9  상사가 교통스티커 30장을 발부해 오라고 한다. 어떻게 할 것인가?

문제 10 상사분이 음주운전에 걸렸는데 단속할 것인가?

문제 11 상사와 함께 유흥업소 단속에 나갔는데 상사가 유흥업소 주인과 아는 사이인 것 같아 보이며 단속을 꺼린다면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말하시오.

문제 12 상관 중 유부남이 동료여직원을 성희롱하는 장면을 목격했다. 다른 사람들은 모르고 본인만 알고 있는 상황이다. 어떻게 하겠는가?

문제 13 신호위반 차량을 단속 중 뒤 좌석에 아이가 2명 있는데 아버지가 신호위반으로 걸렸다. 이때 단속할 것인가?

문제 14 상사가 업체에 상납받는 돈을 발견했는데, 그 상사가 경제적으로 힘들다는 것도 같이 알게 되었을 때 어떻게 할 것인가?

문제 15 ‘상사 중 의처증에 심해 자신의 부인과 불륜이라 추정되는 남성의 개인정보를 찾는 것을 자신이 알게 되었다.’ 어떻게 할 것인가?

문제 16 시위현장에서 동료가 시위대에 맞고 있다면 어떻게 대처 할 것인가?

문제 17 시민이 물에 빠졌는데 자신은 수영을 못하고, 주변에 도움을 줄 사람이 없고, 또 주변에 도와줄 물건이 없는 경우 어떻게 할 것인가?

문제 18 경찰, 검찰, 법원의 성인지 감수성에 대해 말하고, 해결방안을 말해보세요.

문제 19 삼국지 연상해서 앞에 ‘’이 있는데 뒤에 있는 지휘관이 전진 하라고 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개별 및 상황형] ㅇ


개별면접

문제 1  오늘 면접이 끝나면 가장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말해보세요.

문제 2  위법한 행동을 한 경험이 있으면 말해보세요.

문제 3  위기극복사례를 말해보세요.

문제 4  아르바이트는 어떤 것들을 해보셨어요?’ 경험이 있다면 말해보세요.

문제 5  어린아이가 500원짜리 과자를 훔쳤을 때 어떻게 할 것인지 말해보세요.

문제 6  여성경찰이 남성경찰에 비해 공직생활의 어려운 점은 어떤 것이 있나 2가지 이상 말해보세요.

문제 7  우범지역에 대한 범죄예방 활동에 대해 말하시오.

문제 8  인권과 공권력의 상관관계를 말하고 재고방안을 말하시오.

문제 9  외국인 유입경로와 외국인의 주기적인 관리방법에 대해 말해보세요.

문제 10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가 최근 사회이슈 중 다양한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데, 층간소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말해보세요.

문제 11 여경에게 청소만 시키면 어떻게 할 것인지 말하시오.

문제 12 경찰공무원이 일반공무원과 다른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문제 13 우리나라가 자원이 없고, 주변엔 강대국들이 많은데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가? 

문제 14 오디션 프로그램이 최근 유행하는데 경찰을 오디션으로 뽑는다고 생각하면 어떻게 뽑을 것인지 말해보세요.

문제 15 일, 명예, 돈 셋 중에 한 가지를 선택한다면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

문제 16 ‘약촌오거리사건’ 다들 아시죠? 억울하게 10년 복역, 재심에서 결국 무죄로 나왔는데 본인이 그때 당시 그 담당 형사였으면 어떻게 할 것이고 책임은 어떻게 지겠는가?

문제 17 음주수치를 0.03으로 낮추는 것에 대해 자신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문제 18 우리나라의 양성평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문제 19 여경의 다양한 문제에 대해 논란이 되고 있는데, 여경의 체력방안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말해보세요.

문제 20 외국인 유입이 증가하면서 범죄도 늘어나고 있다. 외국인의 범죄예방과 대책에 대해 말하시오.

문제 21 일본과의 관계(수출규제)와 연관해서, 일본국민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문제 22 ‘악법도 법이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상황형면접

문제 1  오늘 저녁 7시에 아이의 돌잔치가 있는데, 상사가 야근하라고 하면 어떻게 할 것인가?

문제 2  업무와 가정 둘 중 어느 것을 우선으로 할 것인지 말해보세요.

문제 3  아동폭력범죄로 신고가 들어왔고 출동한상황이다. 어떻게 할 것인가?

문제 4  회식자리에 상사가 술을 따라 달라고 하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문제 5  결혼하고도 일을 계속 할 것인가? 만약에 남편이 일을 못하게 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문제 6  아이스크림을 먹고 배탈 난 사람이 찾아왔는데, 판매한 영세상인에 대한 처벌을 원하고 있다. 처벌할 것인가? 말 것인가?

문제 7  일 잘하는 A경찰, 민원인한테 친절한 B경찰이 있다. 자신이 인사권자라 가정하고 근무평가를 할 때 둘 중 어느 경찰관에게 높은 점수를 주겠는가?

문제 8  연말연시에 다양한 사건사고가 많이 터지는데, 자신이 여경과 순찰 중인데 술집에서 20명이 패싸움을 하는 상황이다. 어떻게 조치하겠는가?

문제 9  영세업자인 동네 작은 슈퍼마켓 주인인 70세의 노인이 10대 청소년이 아버지의 심부름이라며 술을 달라하여 판매했다. 당신이 경찰이라면 이 슈퍼마켓 주인의 처벌에 대해 어떻게 할 것인지 말해보세요.

문제 10 여러분들 5명 중 두 명만 합격해야 한다면 누가 합격하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는지와 이유를 말해보세요.

문제 11 악 척결’ 또는 ‘사회적 약자 보호’ 중에 어떤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가?

문제 12 암사역 칼부림 사건처럼 동료가 배에 칼 맞고 쓰러진 상황에서 범인이 도주하는 상황이 발생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문제 13 악성민원인 주취자가 찾아오면 어떻게 할 것인가?

문제 14 유기견 사건’에 대해 어떻게 대처하는지 알고 있나요?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소방이 담당하고, 대형견이나 맹견의 경우 경찰공무원이 출동한다. 이처럼 업무를 분업하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문제 15 ‘옆 팀’이 특진을 위해 정보공유를 하지 않는다. 어떻게 할 것인가?

문제 16 애국가 3~4절을 불러보아라.

문제 17 음주운전 차량 도주 추격’ 중 쓰러진 ‘추쥐자’를 발견 시 어떻게 할 것인가?

문제 18 유성기업 사건으로 사무실 안에는 노조원이 유성기업 사주를 폭행하는 상황이 발생했고, 나는 동료경찰과 신속히 둘이서 현장에 도착했지만 건물 밖에서는 노조원들이 경찰의 진입을 몸으로 막는 상황이 발생하였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말해보시오.

문제 19 의경생활 했으니 잘 알 것 같은데 현재경찰의 미비점이나 아쉬웠던 점 하나씩 애기해보세요.

문제 20 외국인’친구가 있다고 가정하고 우리나라의 자랑을 3가지 이상 해보세요.


[개별 및 상황형] ㅈ


개별면접

문제 1  저출산의 원인과 이에 대한 대책을 말하세요.

문제 2  지방자치경찰제 운영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말해보세요.

문제 3  전공과 다른데 왜 경찰을 지원했는가?

문제 4  자신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말해보세요.

문제 5  자신에 대한 PR을 해보세요.

문제 6  자신의 15년 후 모습이나 비전이 있다면 말해보세요.

문제 7  자기계발을 위한 계획이 있다면 말해보세요.

문제 8  자기소개를 해보세요.

문제 9  존경하는 인물은 누구인가?

문제 10 지구대와 파출소를 여러 곳 ‘방문’했다고 했는데, 제주도에는 경찰서가 몇 개인가? 또 해양경찰단은 무엇을 하는 곳인지 아는가?

문제 11 자신이 생각하는 경찰공무원의 장점이 무엇인지 말해보세요.

문제 12 자신이 경찰이 되기로 결심했을 때부터 수험생활까지의 이야기를 말해보시오.

문제 13 지구대로 찾아와서 민사관계채무로 인한 돈을 받아달라고 했을 때 어떻게 할 것인지 자신의 생각을 말해보세요.

문제 14 흡연과 도박의 장점을 각각 말하시오.

문제 15 자신이 합격한다면 어떤 이유에서 합격한 것이고, 불합격한다면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문제 16 정의란 무엇이고, 법이란 무엇이며, 어떤 연관성이 있다고 생각하나요?

문제 17 자신은 정직하다고 생각하십니까?

문제 18 연고도 없는데 왜 ○○청에 지원했는지 말해보세요.

문제 19 진주에서 발생한 ‘방화사건’ 관련 경찰의 대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문제 20 정년연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말해보세요.

문제 21 주취자’가 욕설을 하고 폭행을 해서 업무적으로 스트레스와 경찰로서 회의감이 들면 어떻게 하겠는가?

문제 22 집회시위에서 발생하는 ‘소음문제’ 경찰책임인가? 국가책임인가?


상황형면접

문제 1  직장상사(동료)가 퇴근시간 후에도 일을 하고 있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문제 2  전문성과 청렴성의 충돌 시 어떻게 하겠는가?

문제 3 주민들과 소통을 늘릴 수 있는 방법 3가지를 말해보세요.

문제 4  지구대 근무 중 자살기도자의 어머니로부터 신고를 받고 출동하였다. 자살기도자를 어떻게 설득할 것인가?

문제 5  지구대 근무 시 옆집 개가 짖는다고 신고가 들어왔을 때 어떻게 할 것인가 말해보세요.

문제 6 주취자 등이 본인에게 밥을 거듭 얻어먹으면 어떻게 하겠는가?

문제 7  자신이 본인을 돈을 주고 산다면 얼마를 줄 것인가?

문제 8 자신에게 애인이 있다고 가정하고, 경찰에 합격했는데 좋은 선자리가 들어온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문제 9  주차장 장애인구역은 강제사항인데 노약자, 임산부는 권고사항이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문제 10 지구대 의자에 주취자가 앉아 있다. 어떻게 하겠는가?

문제 11 남학생 8명이 여학생 한 명을 강간하려는 찰나, 지나가던 시민이 촬영 후 3명을 기절시켜 제압했다. 그 시민을 처벌하겠는가?

문제 12 자신이 면접관이라면 순종적인 사람과 좋은 쪽으로 변화를 주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 중 어떤 사람을 뽑아야 하는가?

문제 13 자신은 수험생인데 독서실 ‘건물에 화재’가 발생한 상황이다. 어떻게 할 것인지 말해보세요.

문제 14 절도범 잡았는데 어릴 때부터 친한 친구다’라면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문제 15 자신은 갈대 같은 사람인가? 대나무 같은 사람인가?

문제 16 지구대에서 근무 중 자신을 가족처럼 돌봐주는 상사가 가정형편이 어려운데 ‘대상업소에 단속정보’를 흘리는 것을 자신만 보았다.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말해보세요.

문제 17 '정신질환자 신고를 받고 현장으로 출동했는데, 정신질환자가 슈퍼에서 칼 2자루를 들고, 상사의 목을 찔러 죽이고, 권총을 빼앗은 상황이다.'

문제 18 자신이 처리한 민원에 대해 휴일인데 민원인이 ‘못한 말이 있다’며 ‘꼭할 말이 있다’고 전화를 한다면 받을 것인가?

문제 19지인’을 통해 알게 된 사람과 함께 술을 먹고 호형호제하는 사이가 되었는데 이 사람이 알고 보니 ‘성인 오락실 사장’이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


[개별 및 상황형] ㅊ


개별면접

문제 1  촛불집회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말해보세요.

문제 2  최근 경찰관련, 시사나 그밖에 흥미 있게 읽었던 기사를 말해보세요.

문제 3  치킨 런을 아는가?’ 치킨 런에 대해 말해보세요.

문제 4  치안대학원에 대해 장단점을 말하시오.

문제 5  최근에 본 영화와 느낀 점을 말해보세요.

문제 6  청년들이 ‘공무원 준비’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핵심만 얘기하세요.

문제 7  최근 다녀온 ‘봉사활동’이 있으면 말해보세요.

문제 8  최근 형사가 ‘수사비용 부족’을 핑계로 절도를 하다 파면을 당했다. 이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말해보세요.

문제 9  치안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찰로서 자신은 무엇을 어떻게 제공할 것인지와 구체적인 방법을 말해보세요.

문제 10 치매노인’이 지구대에 왔다면 자신은 얼마나 노인의 이야기를 들어 줄 수 있는가?


[개별 및 상황형] ㅋ


개별면접

문제 1  캣맘 사건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말해보세요.

문제 2  퇴직할 때 주변인들로부터 ‘어떠한 경찰’이었다는 말을 들으며 퇴직하고 싶은가?


상황형면접

문제 1  칼을 들고 있는 강도를 추적 중 막다른 골목에서 맞서게 되었다. 본인에게 총이 있는데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개별 및 상황형] ㅌ


개별면접

문제 1  택시를 타고 긴급히 병원으로 가려던 임산부가 양수가 터진 응급한 상황을 목격하였다. 하지만 강도용의자 신고가 접수되서 급하게 출동 중이었다. 어떻게 하겠는가?

문제 2  팀원 모두 뇌물을 받았는데 본인은 징계를 받지 않고 선배만 징계를 받았다. 어떻게 할 것인가?

문제 3  테이저건은 경찰의 장구인가? 무기인가? 말해보세요.

문제 4  타인의 ‘범죄경력조회’를 요구하는 민원인이 있다. 안 된다고 하자 계속해서 때를 쓰는 상황이다.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상황형면접

문제 1  타임머신이 있다면 과거의 어느 시절로 돌아가고 싶은지 말해보세요.

문제 2  타인을 위해서 특별한 목적이나 동기 없이 희생한 경험이 있으면 사례를 말해보세요.

문제 3  팀에서 특진 기회가 내려 왔는데 다들 열심히 했는데 상사가 특진 기회를 낚아채 버렸다. 평소에 보니 일도 잘 안 하고 고위분들에게 아부를 잘하는 것으로만 보인다. 당신은 어떻게 할 것인가? 양보할 것인가?


[개별 및 상황형] ㅍ


개별면접

문제 1  폴리스 라인을 지키지 않으면 처벌해야 하나요?

문제 2  프로파일링 기법에 활용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말하시오.


상황형면접

문제 1  표창원 교수에 대해 아는가? 그 교수는 보수적인가 진보적인가?  표창원 교수 같은 사람이 경찰에 와야 하나? 경찰은 보수, 진보 중 어느 방향으로 가야 하는가?

문제 2  폭주하는 기관차가 있다. 브레이크와 경보기가 고장난 상황에서 선택은 직진과 우회전만 할 수 있다. 직진하면 작업하는 인부 5명이 있고, 우회전하면 작업하는 인부 2명이 있다. 어느 방향을 선택할 것인가?

문제 3  폭행당한 피해자가 피의자의 집을 지목하고 출동중이다. 동료경찰과 피의자 집안에 어떻게 진입할 것인가?


[개별 및 상황형] ㅎ


개별면접

문제 1  함정단속에 대한 수험생의 생각을 말해보세요.

문제 2  희망하는 부서가 있다면 말해보세요.

문제 3  혼전동거의 찬ㆍ반대 자시의 견해를 말해보세요.

문제 4  21세기 새로운 경찰패러다임에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이라 생각하나요?

문제 5  학교폭력이 일어나는 이유는 무엇이고, 그에 대한 해결방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문제 6  학교전담경찰관의 역할에 대해 호불호가 확실하게 갈리고 있는데, 학교전담경찰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문제 7  MC몽 연예게 복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문제 8  합목적성 vs 법적안전성 중 무엇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가?

문제 9  형법이나 형소법을 공부하면서 이건 ‘뭔가 맞지 않는데’ 하는 것이 분명이 있었을 것이다. 그중에서 한 가지만 말해보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사명 노현아카데미 주소 광주광역시 동구 필문대로 218번길 2-15
사업자 등록번호 201-29-92778 대표 노관호 전화 070-8779-0770
통신판매업신고번호 2018-광주동구-0277호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노관호 개인정보처리방침 Copyright © 2001-2018 노현아카데미. All Rights Reserved.

고객센터

070-8779-0770

월-금 am 10:00 - pm 05:00
점심시간 : am 12:00 - pm 01:00